인증(TCQ/SPS) 대한민국의 공중화장실을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들어갑니다.

화장실문화품질인증

Toilet Culture Quality
TCQ인증 소개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11조의 3」에 따라 실시되는 화장실 문화품질인증(TCQ : Toilet Culture Quality)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화장실문화품질인증위원회에서 화장실문화품질 수준을 진단한 후, 개선향을 제시하고 성과가 탁월한 화장실에 대해 인증하여 널리 공표함으로써 쾌적한 화장실 환경조성 및 범국민적인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제도 입니다.

관련문의 031-226-7001

법적근거

  •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11조 3(협회의 업무 및 정관 등)

인증목적

  • 화장실 관련 사업을 하나의 산업군으로 개편하고, 공중화장실의 관리주체인 공공기관, 자치단체 및 주요기관 등이 요구하는 표준화된 시공과 관리 시스템을 업계 공동의 사업으로 해당 발주처에 추천하는 제도 정착
  • 화장실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기관 등을 선별하여 전 국민적인 문화운동으로 확대하는 것 입니다.
  • 공중화장실 인증 분야를 활성화하여 화장실 문화가 대중 속에 정착하도록 지원하는 것 입니다.

인증목표

  1. Safe toilet 안전·안심 화장실
  2. Hygienic toilet 위생적인 화장실
  3. Toilet for the socially weak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화장실
  4. Eco Friendly Toilet 친환경 화장실
  5. Culture-leading toilet 문화를 선도하는 화장실

기대효과

  1. 01

    화장실 계획, 설계 단계부터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수요자 입장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건축의 완성도를 높이고 예산을 절감하여(시설 및 관리비용 등)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02

    인증전문가의 정량적, 정성적 종합평가를 통해 해당 화장실의 환경 분석 및 수준을 파악하고 현재와 미래의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때문에 올바른 화장실 설치기준과 유지관리 기법을 확립하여 쾌적한 화장실 환경조성이 가능합니다.

  3. 03

    체계적인 유지관리 활동으로 관리의 효율성 증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04

    인증화장실 설치와 관리기관의 자부심 향상 및 이미지 제고를 도모합니다.

  5. 05

    인증 받은 화장실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져 신뢰 증진과 경쟁력 확보 효과가 있습니다.

  6. 06

    궁극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화장실 시설‧문화 조성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합니다.

인증 분야

TABLE
인증대상 주요평가내용 인증분야
공공기관 화장실문화 정책평가 TCQ-6000
화장실관련기업 생산제품의 화장실문화품질적합성 평가 TCQ-7000
다중이용시설화장실 화장실 공개평가표 적용 TCQ-8000
화장실품질인증 취득 시 특전